JR의 승차권과 특급권이란?

일본을 여행하신 적이 있으시거나, 일본에 거주하시는 분들 모두 JR을 이용하시는 경우가 있습니다.

당연히 기차를 타려면 기차표가 있어야겠죠.

일본은 우리나라와 다른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어서, 우리나라처럼 각 기차마다 승차권을 가지고 있어야 하지 않습니다.

엄밀히 말하면 승차권이란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의 영업거리에 따라 책정된 운임부분을 말합니다.

여러분들이 잘 아시는 신칸센이나 특급열차를 이용하려면 승차권과 별도로 특급권을 구매하셔야만 타실 수 있습니다.

예로 도쿄에서 나고야에서 여행을 하고 오사카로 가는 경우, 일반적으로 도쿄~나고야 간의 승차권과 특급권, 나고야~오사카 간의 승차권과 특급권을 각각 구매하셔야 한다고 생각하실겁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도쿄~오사카 간의 승차권과 도쿄~나고야, 나고야~오사카 간의 특급권으로 나고야를 경유해서 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볼까요?

 

 

이 승차권은 실제로 제가 이용한 것입니다. 승차구간은 니이가타(新潟)에서 쿄토(京都)까지 입니다.

승차권에 경유(経由)라는 부분이 보이시는지요?

출발역에서 도착역까지 가는 경우 여러가지 루트가 존재하기 때문에 어떤 루트를 경유해서 가는지 승차권에 적어져 나온답니다.

유효기간을 보면 3월27일부터 4일간 유효라고 적어져있습니다.

이 경우, 3월27일부터 3월30일까지 승차권이 유효하며, 3월30일까지 쿄토(京都) 도착하면 됩니다.

유효기간내 라면, 니이가타(新潟)에서 쿄토(京都)까지의 어느 역에서라도 도중하차가 가능합니다.

도착역이 쿄토시내(京都市内)라고 되어있는 것과 유효기간에 따라 승차거리가 달라지는 것은, 후일, 자세히 설명드리겠습니다.

 

 

이 승차권을 가지고 있으면, 보통(普通) 혹은 쾌속(快速)열차를 이용해 쿄토(京都)까지 갈 수 있습니다.

특급열차를 이용하려면 특급권이 필요하겠죠?

승차권과 별도로, 특급권은 이용할 구간과 열차별로 각각 구매하셔야 합니다.

 

 

 

이 특급권은, 니이가타(新潟)에서 토야마(富山)까지와 토야마(富山)에서 쿄토(京都)까지의 자유석특급권입니다.

니이가타(新潟)에서 쿄토(京都)를 가려면 토야마(富山)에서 환승을 해야하여, 이용할 열차의 특급권이 2장 필요합니다.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는 범위에서, 토야마에서 숙박하셔도 문제가 없습니다.

(현재, 니이가타(新潟)에서 쿄토(京都)를 가려면 죠에츠묘코(上越妙高)역과 카나자와(金沢)역에서 2번환승하여 가야합니다.)

 

이중, 특급권이 1장만 있으면 특급권이 없는구간은 보통(普通) 혹은 쾌속(快速)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너무 어려우셨을려나요?

다른 승차권과 특급권으로 간단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위가 오사카시내(大阪市内)에서 카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까지 이용한 승차권이고,

아래가 신오사카(新大阪)에서 카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까지 이용한 특급권입니다.

이 표들은 할인표여서 일반 표들과 다르게 제약이 심하지만, 기본적인건 같답니다.

 

위의 승차권만 사용하는 경우, 오사카시내(大阪市内)에서 카고시마츄오(鹿児島中央)까지 보통(普通) 혹은 쾌속(快速)만을 이용하여야 합니다.

[간사이권역에는 신쾌속(新快速)이 쾌속 윗등급으로 존재하며, 승차권만으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의 특급권은 위의 승차구간의 신칸센 지정석특급권으로, 승차권과 별도로 구매하여야만 신칸센을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승차권과 특급권을 동시에 구매하고, 출도착역이 모두 같은 경우 1장에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처럼, 일본에서 신칸센이나 특급열차를 이용하시는 경우, 승차권과 별도로 특급권이 있어야합니다.

우리나라처럼 승차권을 이용하실 기차별로 구매하시는 것보다,

최종목적지까지 한번에 구매하시고, 특급권만 이용 열차별로 구매하시는 것이 훨씬 저렴합니다.

여행계획을 세우실 때, 이번 팁을 이용해 보시는 것은 어떠신지요?

 

 

오늘은 JR의 승차권과 특급권에 대하여 간단히 적어보았습니다.

간단히 이해하실 수 있도록 해보았지만, 이해가 되셨을려나요?

궁금하시거나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이 있으시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성심성의것 답해드리겠습니다.

그럼, 부족한 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음번에 찾아뵙도록 하겠습니다.

신고
Trackback 0 Comment 7
prev 1 ··· 45 46 47 48 49 50 51 next